아이콘 파랑새 톡 왓스쿨 아이콘 카페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Home | 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 | 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
태평천하
가격 : 9,500원
작가 : 채만식 지음
페이지 : 404p
발행일 : 2008-02-27
ISBN : 978-89-7063-584-2
책소개

가장 젊은 감각으로 태어난 ‘열림원 논술한국문학’

논술과 한국문학의 이상적인 만남, 현직 중․고등학교 국어교사들이 모여 새롭게 탄생시킨 ‘열림원 논술한국문학’의 열네 번째 작품인 채만식의 『태평천하』가 출간되었다.
‘열림원 논술한국문학’은 현장에서 직접 청소년을 접하고 가르치는 실력 있는 국어교사들이 책임편집을 맡았으며,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내실 있는 구성에 역점을 두었다. 작품을 정확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감상의 길잡이’와 함께 충실하고 꼼꼼한 각주를 첨가했으며, ‘생각해 볼 거리’, 작품의 주제와 관련된 ‘논술’ 문제, 그리고 이에 대한 해설과 예시 답안 등을 통해 정확하고 깊이 있는 읽기와 논리적인 사고의 틀을 갖출 수 있게 하였다. 또한 해당 작품이 씌어진 시대적 배경과 사회․문화적 현상을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짚어줌으로써 청소년들로 하여금 작품을 보다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 것 지니고 앉어서 편안허게 살 태평세상,
이걸 태평천하라구 허는 것이여!”
- 열림원 논술한국문학 14 『태평천하』


『태평천하』는 채만식(蔡萬植, 1902~1950)이 『조광』에 1938년 1월부터 9월까지 9회에 걸쳐 연재하였던 장편소설로, 지주이며 고리대금업자인 윤직원 일가의 삶을 통하여 식민지 자본가 계급의 퇴폐성을 풍자적인 어조로 그려낸 작품이다.
제목 ‘태평천하’는 말 그대로 ‘태평스럽고 편안한 시대’를 뜻한다. 1930년대 대다수 민중들은 가혹한 탄합과 수탈을 당하며 비참한 삶을 살아가야 했다. 하지만 이 소설에 나오는 악덕 지주 윤직원 같은 이들에게 이 시대는 그야말로 ‘기회의 시대’였다. 『태평천하』는 윤직원이라는 부정적인 인물을 통하여 지주 계층의 타락상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주인공이 ‘태평천하’라 여겼던 일제 시대, 그리고 더 나아가 구한말과 개화기에 당시 사람들이 경험했던 가치관의 변화와 현실 대응의 문제를 보여 주고 있다.
특히 작가 채만식은 작품 속에서 직접적으로 반일감정을 드러내지는 않지만, 판소리의 여러 요소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킨 표현 방법을 통해 윤직원으로 대표되는 부정적인 작중 현실을 마음껏 조롱하고 풍자하고 있다. 창자(唱者)가 사설을 늘어놓듯이 이야기꾼이 독자의 전면에 나와 소설을 이끄는 점, 구어체 문장과 ‘입니다’식의 경어체 문장의 사용, 입심 좋은 사람이 말하고 싶은 이야기를 단숨에 풀어놓는 듯한 자연발생적인 리듬감 등이 그 예이다. 또한 이기적으로 부를 축적하고 사회적 지위 상승을 꾀하는 윤직원은 우리 고전 『흥부전』에 나오는 ‘놀부’의 새로운 전형이라 할 만하다.

차례
태평천하
채만식의 생애와 문학
|논술| 바람직한 삶을 위한 돈의 의미와 역할

◆ ‘열림원 논술한국문학’의 특징
1. 현장 국어교사가 직접 쓴,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친절한 작품 해설
현장에서 교육을 이끌어가는 국어교사들이 작품을 선정하고 각 작품에 정확한 해설을 달았다. 작품을 읽기 전에 어떤 점을 눈여겨보아야 하는지 ‘감상의 길잡이’에서 짚어주고 있으며, 작품을 읽고 친구끼리 자연스럽게 토론하면서 비판 의식을 키울 수 있도록 ‘생각해 볼 거리’를 덧붙였다. 책의 맨 뒤에는 해당 작가의 ‘생애와 문학’을 해설한 작가론을 실었다. 특히 작품을 보다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게끔 작품이 씌어진 시대적 배경을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2. 각주를 통한 정확한 어휘 풀이
작품에 실린 낯선 어휘의 뜻을 이해하지 못한 채 단락을 그냥 넘어가는 오류를 바로 잡기 위해 페이지 하단에 충실하고 정확한 어휘 풀이를 달아놓았다.

3. 수능과 통합형 논술에 대비한 논술 문제 및 예시 답안 제시
각 작품이 끝날 때마다 작품에서 던지는 의미와 문제의식 등을 다루어 논리적인 사고의 틀을 잡아주는 논술 문제들이 실려 있다. 단순한 참고자료로 남는 문학선집이 아니라, 수능과 통합형 논술, 심층면접에 대비한 프로젝트의 형식을 갖추고 있어 종합적 사고력과 비판력을 요구하는 청소년들의 갈증을 채워준다.

4. 청소년의 감각에 맞춘 색다른 디자인과 편집
‘열림원 논술한국문학’은 전집의 일괄적인 디자인을 탈피하여, 실력 있는 화가들의 일러스트가 각 작품의 표지를 장식하고 있다. 생동감 넘치는 감각적인 표지와 시원하고 깔끔한 본문 구성 등, 문학작품에 쉽게 손이 가지 않는 청소년들에게 ‘젊고 신선한 문학전집’, ‘읽고 싶어지는 책’으로 다가가고 있다.
저자소개

채만식 지음
채만식
1902년 전라북도 옥구군에서 태어났다. 여섯 살 이전에는 집 안 독서당에서 한문 공부를 했으며 임피보통학교, 서울의 중앙고등보통학교를 다녔다. 1922년 일본 와세다대학 부속 제일 고등학원 문과에 입학해서 공부하다가 장기 결석과 학비 미납 사유로 제적 처분을 당하였다. 1924년 경기도 강화의 사립학교에서 교원으로 일하며 『조선문단』 에 「세 길로」를 발표, 소설가의 길에 들어섰다. <동아일보> <조선일보> 등에서 기자 생활을 하였으며, 1936년 개성으로 거처를 옮겨 본격적인 창작 활동을 하였다. 1944년 대일협력 관련 작품을 발표하였으며, 이듬해 부친이 별세하고 난 이후 대일협력의 갈등을 피해 고향 임피로 낙향하여 해방을 맞이했다. 1950년 6월 11일 지병인 폐결핵으로 영면하였다. 대표작으로 「레디메이드 인생」 「치숙」 「소망」 「미스터 방」 「논 이야기」 등의 단편소설과 『탁류』 『태평천하』 등의 장편소설이 있다.


책임편집․논술집필 주상태(서울 중대부속중학교 국어교사)
편집위원 김대경(서울 양재고등학교 국어교사)
이권우(출판평론가)
정용휴(인천 대건고등학교 철학교사)

목차

열림원 논술한국문학
01. <동백꽃> 김유정, 책임편집․논술집필 조윤정
02. <레디메이드 인생> 채만식, 책임편집․논술집필 주상태
03. <운수 좋은 날> 현진건, 책임편집․논술집필 전미라
04. <잔인한 도시> 이청준, 책임편집․논술집필 김대경
05. <유황불> 양귀자, 책임편집․논술집필 이현숙
06. <눈사람 속의 검은 항아리> 김소진, 책임편집․논술집필 이종호
07. <감자> 김동인, 책임편집․논술집필 이현숙
08. <무녀도> 김동리, 책임편집․논술집필 조한영
09. <삼대> 염상섭, 책임편집․논술집필 주상태
10. <천변풍경> 박태원, 책임편집․논술집필 조윤정
11. <엄마의 말뚝> 박완서, 책임편집․논술집필 변모은
12. <돌다리> 이태준, 책임편집․논술집필 박형라
13. <만세전> 염상섭, 책임편집․논술집필 손미순
14. <태평천하> 채만식, 책임편집․논술집필 주상태

*열림원 논술한국문학은 계속 출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