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 파랑새 톡 왓스쿨 아이콘 카페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Home
돌다리
가격 : 9,500원
작가 : 이태준
페이지 : 332p
발행일 : 2007-08-07
ISBN : 978-89-7063-561-3 (04810)
책소개

◆ 가장 젊은 감각으로 태어난 ‘열림원 논술한국문학’
논술과 한국문학의 이상적인 만남, 현직 중․고등학교 국어교사들이 모여 새롭게 탄생시킨 ‘열림원 논술한국문학’ 열한 번째 작품인 박완서의『엄마의 말뚝』이 출간되었다.
‘열림원 논술한국문학’은 현장에서 직접 청소년을 접하고 가르치는 실력 있는 국어교사들의 실질적이고 내실 있는 구성에 역점을 두었다. 작품을 정확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감상의 길잡이’와 함께 충실하고 꼼꼼한 각주를 첨가했으며, ‘생각해 볼 거리’, 작품의 주제와 관련된 ‘논술’ 문제, 그리고 이에 대한 해설과 예시 답안 등을 통해 정확하고 깊이 있는 읽기와 논리적인 사고의 틀을 갖추게끔 하였다. 또한 해당 작품이 씌어진 시대적 배경과 사회․문화적 현상을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짚어줌으로써 청소년들로 하여금 작품을 보다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한국 근대소설의 완성자’ 이태준
- 열림원 논술한국문학 12 『돌다리』


『돌다리』는 근대 단편소설의 기법과 문장을 한 차원 높인 ‘한국 근대소설의 완성자’ 상허(尙虛) 이태준(李泰俊)의 대표작 8편을 담았다.
표제작 「돌다리」는 땅을 팔아서 병원을 확장하려는 아들과 땅을 하늘처럼 여기며 소중히 하는 아버지의 갈등을 통해 물질적, 정신적 가치만을 중시하는 근대 자본주의 사회의 가치관을 비판한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아들과 아버지의 가치관 차이는 나무다리와 돌다리로 형상화된다. 할아버지 상돌을 건너다 모신 다리, 아버지가 천자문을 끼고 글 읽으러 다니던 다리, 어머니가 가마 타고 시집 오던 다리……. 가족의 추억이 담긴 ‘돌다리’는 아버지의 땅에 대한 애착과 일맥상통한다. 아버지에게 땅은 이해타산의 대상이 아니라 인간처럼 돌보아야 할 정신적 가치를 지닌 우리 민족의 삶의 터전이요, 근본인 것이다.
이 외에도 아름다운 달밤을 배경으로 소외된 인물의 비애를 서정적으로 그린 「달밤」, 독신 청년 작가와 결핵에 걸려 죽음을 목전에 둔 여인의 만남을 통해 죽음의 문제를 감각적이고 탐미적으로 묘사한 「까마귀」, 옛것에 대한 향수와 전통적 가치에 대한 애정을 지닌 이태준의 상고주의적 경향을 엿볼 수 있는 대표적 작품 「패강랭」, 복덕방의 세 노인을 통해 사회의 중심에서 밀려난 구세대의 애환과 가족공동체의 붕괴를 그린 「복덕방」, 해방 전후의 정국과 문단의 흐름, 그리고 이태준이 순수문학가에서 사회주의자로 변신하기까지의 과정을 그린 자전적 소설 「해방 전후」 등을 실었다.

◆ ‘열림원 논술한국문학’의 특징
1. 현장 국어교사가 직접 쓴,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친절한 작품 해설
현장에서 교육을 이끌어가는 국어교사들이 작품을 선정하고 각 작품에 정확한 해설을 달았다. 작품을 읽기 전에 어떤 점을 눈여겨보아야 하는지 ‘감상의 길잡이’에서 짚어주고 있으며, 작품을 읽고 친구끼리 자연스럽게 토론하면서 비판 의식을 키울 수 있도록 ‘생각해 볼 거리’를 덧붙였다. 책의 맨 뒤에는 해당 작가의 ‘생애와 문학’을 해설한 작가론을 실었다. 특히 작품을 보다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게끔 작품이 씌어진 시대적 배경을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2. 각주를 통한 정확한 어휘 풀이
작품에 실린 낯선 어휘의 뜻을 이해하지 못한 채 단락을 그냥 넘어가는 오류를 바로 잡기 위해 페이지 하단에 충실하고 정확한 어휘 풀이를 달아놓았다.

3. 수능과 통합형 논술에 대비한 논술 문제 및 예시 답안 제시
작품을 읽고 나면 작품에서 던지는 의미와 문제 의식 등 논리적인 사고의 틀을 잡아주는 논술문제들이 실려 있다. 문학 작품이 단순한 참고자료로 남는 것이 아니라 수능과 통합형 논술, 심층면접에 대비한 프로젝트의 형식을 갖추고 있어 종합적 사고력과 비판력을 요구하는 청소년들의 갈증을 채워준다.

4. 청소년의 감각에 맞춘 색다른 디자인과 편집
‘열림원 논술한국문학’은 전집의 일괄적인 디자인을 탈피하여, 실력 있는 화가들의 일러스트가 각 작품만의 표지를 장식하고 있다. 생동감 넘치는 감각적인 표지와 시원하고 깔끔한 본문 구성 등, 문학 작품에 쉽게 손이 가지 않는 청소년들에게 ‘젊고 신선한 문학 전집’, ‘읽고 싶어지는 책’으로 다가가고 있다.
저자소개

이태준
1904년 강원도 철원에서 태어났다.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일본 조치대학(上智大學)을 중퇴했다. 1925년 단편 「오몽녀」가 『조선문단』에 입선되어 문단에 나왔으며, 김기림 이상 정지용 등과 함께 구인회(九人會) 회원으로 활동했다. <조선중앙일보> 학예부장을 지냈으며, 『문장』지의 편집자 겸 소설 부문 추천 심사위원으로 활약하면서 많은 신인 작가들을 문단에 배출했다. 1946년 월북하여 활동하다가 1956년 숙청되었으며, 이후의 행적에 대해서는 확실히 알려진 것이 없다. 근대적 순수문학을 추구한 모더니스트이면서도 고전적 세계를 수용하는 상고주의적 경향을 보였으며, 한국문학사에서 소설의 기법과 문장을 한 차원 높인 ‘한국 근대소설의 완성자’라고 일컬어진다. 대표작으로 「달밤」 「까마귀」 「장마」 「복덕방」 「패강랭」「해방전후」 등의 단편소설과 『황진이』 『농토』등의 장편소설이 있다.

목차

달밤 | 까마귀 | 장마 | 복덕방 | 패강랭 | 밤길 | 돌다리 | 해방 전후 |
이태준의 생애와 문학
|논술| 인간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가?


열림원 논술한국문학
01. <동백꽃> 김유정, 책임편집․논술집필 조윤정
02. <레디메이드 인생> 채만식, 책임편집․논술집필 주상태
03. <운수 좋은 날> 현진건, 책임편집․논술집필 전미라
04. <잔인한 도시> 이청준, 책임편집․논술집필 김대경
05. <유황불> 양귀자, 책임편집․논술집필 이현숙
06. <눈사람 속의 검은 항아리> 김소진, 책임편집․논술집필 이종호
07. <감자> 김동인, 책임편집․논술집필 이현숙
08. <무녀도> 김동리, 책임편집․논술집필 조한영
09. <삼대> 염상섭, 책임편집․논술집필 주상태
10. <천변풍경> 박태원, 책임편집․논술집필 조윤정
11. <엄마의 말뚝> 박완서, 책임편집․논술집필 변모은
12. <돌다리> 이태준, 책임편집․논술집필 박형라(근간)

*열림원 논술한국문학은 계속 출간됩니다.